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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이론] 4. 콜버그(Lawrence Kohlberrg)의 도덕성 발달이론

고려로드[coreaLord] 2024. 12. 22. 01:31

 

 

1) 이론의 배경 및 특징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의 가상적 상황을 연구하여, 피아제가 제시한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내용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하여 3개 수준 6단계로 제시하였다.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 발달에 있어 판단의 결과보다는 판단의 논리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논리의 유사성을 근거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하였다.

 

콜버그의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과 같이 10세 정도까지는 전인습적 수준에 머물다가, 이후 점차 타인의 의견과 행위에 대한 상황 파악을 고려해 판단하기 시작하여 13세 경에는 인습적 수준으로까지 발달하게 된다.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 인간은 추상적 사고의 발달과 더불어 후인습적 수준으로까지 도덕성이 발달하게 된다. , 보다 차원이 높은 윤리적 관점에서 행동의 정당함을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콜버그의 이론에서 도덕성 발달에는 인지능력의 발달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인간의 도덕성 발달 수준은 상대적이면서도 개인차가 많아 단계별 연령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기는 어렵다.

 

2) 도덕성 발달 단계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전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인습적 수준에서 총 6개의 단계로 구분된다. 첫 번째 전인습적 수준은 외부 환경을 통해 주어진 규칙에 따라 벌을 피하거나 보상을 받기 위해 행동한다. 두 번째 인습적 수준은 다른 사람이 수용하는가, 사회 질서 유지에 도움이 되는가를 생각해 규칙과 규범을 따른다. 세 번째 후인습적 수준은 형식적 조작과 조작적 사고가 가능한 정도의 인지능력 수준과 관련되어 정의의 원리를 적용해 판단하는 수준이다.

 

전인습적 수준(4~9)

- 1단계 : 타율적 도덕성. 주어진 외부 규칙의 벌과 보상 기준에 따라 판단

- 2단계 : 개인적도구적 도덕성. 자신의 욕구 충족과 자신이나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정도를 따름.

 

인습적 수준(10세 이상의 아동, 청소년, 대다수의 사람)

- 3단계 : 개인 상호 간의 규준에 근거한 도덕성. 권위있는 인물의 기대 충족이나 인정에 따름

- 4단계 : 사회체계 지향의 도덕성.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한 법과 의무, 권위의 존중 지향

 

후인습적 수준(20세 이상의 소수의 사람)

- 5단계 : 민주적인권 기반의 도덕성. 사회의 규범과 관습을 이해하고 인정하나, 도덕적 원리에 근거한 개인의 가치 기준에 따름

- 6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의 도덕성. 인간의 존엄성, 인류의 평화 등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