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a story : 나 그리고 세상/2. 정신건강 이야기

[인본주의이론] 2. 로저스(Carl Ransom Rogers)의 현상학이론

고려로드[coreaLord] 2024. 12. 29. 01:34

 

 

1) 인간중심 접근의 기본 가정

 

인간은 믿을 수 있으며, 능력이 있고 자기이해와 자기실현을 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 발현을 통해 점진적으로 완성되는 존재이다.

 

인간에게 객관적 현실세계는 존재하지 않으며 주관적 현실세계만 존재한다. 인간행동은 각 개인의 주관적 경험이나 내적 준거체계에 따라 달라진다.

 

인간행동의 궁극적 목표는 자기실현이다.

 

신뢰와 존경의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인간은 긍정적 방향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것이다. 개인의 성장은 치료적 관계나 다른 형태의 관계를 통해 증진될 것이다.

 

진정한 관심과 수용, 감정 이입적 이해 등을 포함한 원조자의 긍정적 태도는 효과적 원조관계의 필수적 조건이다.

 

내담자의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고, 자유과 개인적 책임성 및 자율성을 높여주며, 선택권을 부여함으로써 내담자의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치료자는 권위적 인물이 아니다. 치료자는 존경과 긍정적 관심을 통해 내담자의 긍정적 성장을 원조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내담자는 자기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녔으며, 더욱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내담자는 부적응적 상태에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변화할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치료자는 원조관계에서 나타나는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원조관계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다루는 방법을 강조해야 한다.

 

원조관계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진정한 자기에 대한 인식을 획득하는 것이다.

 

원조관계의 목적은 내담자가 더욱 독립적이고 통합된 상태로 변화하게 하는 것이다.

 

2) 현상학적 장(주관적 경험과 행동)

 

- 현상학적 장이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이라 할 수 있는 개념으로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프로이트가 과거 경험이 인간의 행동을 결정한다고 보았다면, 로저스는 현재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과거 그 자체가 아니라 과거를 개인이 현재 어떻게 해석하고 있느냐’, ‘그 현상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느냐라고 할 정도로 현재의 현상학적 장을 중요시 하였다.

 

3) 자기실현

 

자기(self)

- 로저스의 이론에서 자기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나는 무엇인가?’, ‘나는 무엇이 될 수 있는가?’ 등 자신이 어떠한 존재인가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며 자신에 대한 자아상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자기실현의 경향

- 로저스는 자기실현의 경향을 선천적인, 인간의 유일한 기본적인 동기라고 보았다. 인간은 자기를 유지시키고 향상시키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4) 가치의 조건

 

- 가치의 조건이란 자신과는 무관하게 타인을 통해 부여받은 가치로 자기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바꾸어 말하면, 다른 사람으로부터 거부, 거절당할 수 있는 태도나 행동은 삼가고, 타인이 바람직한 태도와 행동이라고 표현한 것들에 인정과 수용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에 관한 개념이다.

 

5) 긍정적 관심

 

- 긍정적 관심은 자기의 개념이 나타나면서 발달하게 되는 인간의 보편적이면서도 영속적인 욕구이다. 부모를 비롯해 형제, 친척, 친구 등 타인으로부터 받게 되는 수용과 존중, 승인의 감정, 사랑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6)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기의 잠재력을 알고, 능력과 자질을 드러내며 자신에 대한 이해를 완벽히 하고 풍부한 경험을 향해 나아가는 사람을 말한다. 이러한 사람은 심리적으로 보다 자유로우며 좀 더 완전히 기능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