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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6. 노년기

노인은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의 사람들을 지칭하며, 이 연령부터 사망에 이르는 시기까지를 노년기라 한다. 노년기에는 생물학적 노화로 세포 노화가 촉진되며 신체 기관이나 조직도 노화되면서 기능 저하를 동반하고, 근육량 감소와 수축력 약화 등으로 운동능력도 떨어진다. 체중과 신장의 감소 등으로 외형상의 변화도 나타난다. 노년기 연령의 증가는 감각 기능의 저하로도 이어져 감각기관이 수집한 정보를 의식적으로 처리하고 평가하는 지각기능의 반응 속도를 떨어뜨린다. 이에 환경 변화에 즉각적인 대처가 어려워 안전사고에 노출될 가능성도 증가한다. 노년기의 인지능력과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등은 연령, 학력, 건강 상태, 생활 경험, 직업, 동년배의 집단 효과 등의 영향을 받는다. 노년기에는 장기 기억력은 유지되나 단기 ..

[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5. 장년기

장년기는 사회통념상 신체 나이로 40~65세 미만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장년기는 인생의 황금기라 부르기도 하지만 정체성 위기의 시기, 샌드위치 세대, 갱년기, 빈둥지 시기, 상실감의 시기 등 다양한 용어로도 지칭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생산성 대 침체성의 시기라 하였다. 장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에는 신체적 변화에 대한 적응, 부부관계 재정립, 중년의 위기 극복, 직업에서의 몰두와 여가 선용 등이 포함된다. 장년기에는 외형상 노화의 징후들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신진대사 기능이 점차 저하되면서 성인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져 건강 유지를 위한 관리가 필요하다. 장년기에는 남녀 모두 신체적 퇴행과 함께 호르몬의 변화로 갱년기를 경험한다. 여성은 50세 정도에 폐경으로 생식능력을 상실하며, 작열감을 경험하고 우..

[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4. 청년기

청년기는 성인초기라 불리는 시기로 일반적으로 19~39세까지를 말한다. 에릭슨은 이 시기를 친밀감 대 고립감의 단계로 보았다. 청년기에는 개인별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 성숙이 거의 완성되고 신체 기능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이다. 30세 이후 점차 신체 기능이 쇠퇴하지만, 유지하고자 노력하면 기능을 지속할 수 있다. 청년기의 인지발달에 합의된 결론은 없으나 선천적 지능인 유동성 지능은 점차 감퇴하는 것으로, 후천적 지능인 결정성 지능은 유지되거나 오히려 더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년기의 부모로부터의 정서와 경제적 독립은 중요한 발달 과업이기는 하나, 청년들은 그 과정에서 양가감정을 갖기도 한다. 청년기의 직업 선택 과정에는 개인의 적성과 능력, 흥미, 관심, 주변인들의 기대, 임금수준, 사회적 지..

[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3. 청소년기

청소년기의 연령 기준은 관련 법령들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나 합의된 바는 없으며, 통상 중고등학생 시기를 지칭한다. 청소년기는 제2성장 급등기로 신체 성장률이 빠르고 성호르몬 분비로 외형적 성장이 성인과 유사한 모습으로 변화하는 시기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아동기 후기까지는 여아가 남아보다 체격이 큰 편이다. 그러나 청소년기에는 역전되어 남아의 신체발달이 우세해진다. 청소년기는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에서 형식적 조작기에 속하며, 추상적 사고, 가설연역적 사고, 조합적 사고, 이상적 사고의 발달이 특징이다. 청소년들에게 나타나는 자아중심성(자기중심적 사고)은 아동기와 달리 자신의 생각이나 상위 인지를 사고할 수 있는 발달된 능력 때문에 나타난다. 자아중심적 특성은 11세 무렵부터 나타나 15세경에 정점에 달했..

[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2. 아동기

아동기는 일반적으로 7~12세의 초등학생 시기를 말하며, 생활의 중심이 학교로 옮겨가 학교교육을 통해 인지능력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 시기이다.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속도에 있어 상대적으로 완만하나 꾸준히 성장해 균형적 비율을 갖게 된다. 이 시기 운동기술과 근육의 협응력은 더욱 발달하고 정교해진다. 아동기에는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며, 후기에는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신체 변화와 호르몬의 변화를 경험한다. 아동기에는 보존개념이 확립되고, 분류화와 서열화가 가능해지며, 조합기술을 획득하고, 자기중심성이 극복되며, 탈중심화(집중성 극복)되고, 가역적 사고가 가능해진다.(가역적 사고=변화하는 어떠한 상태를 원래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사고 능력) 아동기에는 사고와 인지발달로 발표력, 독해력, 작문 능력 등 언어..

[인간발달의 생애주기적 접근] 1. 태내기, 영아기, 걸음마기, 학령전기

-태내기는 수정란에서부터 출생 때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일생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이는 시기이다. -태내기는 배란기, 배아기, 태아기로 구분된다. -태내기 인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는 임신부의 영양상태, 임신부의 분만 횟수와 출산 간격, 임신부의 질병과 약물 복용, 음주와 흡연, 임신부의 정서 상태, 아버지의 영향이 있다. -태내기의 유전적 요인은 신체적 성숙 속도, 사회성이나 활동성 같은 기질적 차이를 만들고 비정상적 발달을 초래할 수 있다. -영아기는 출생 후부터 약 2세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제1성장 급등기라 할 정도로 신체의 성장이 빠르게 일어난다. -영아의 감각기능 발달은 사고체계의 발달로 이어져 지능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영아기의 인지발달은 감각과 운동기능을 통한 탐색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