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2 4

[인지행동이론] 5. 엘리스(Albert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이론

1) 이론의 특징  -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은 행동주의이론과는 접근이 다르다. 이 이론은 ‘인간의 고통은 외부 사건 자체가 아니라 그에 대한 생각으로 인해 발생한다’라는 기본 가정을 전제로 한다. 그러므로 내담자에게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체계와 부적잘한 자기 신념을 인식하도록 하고, 보다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로 변하도록 하여, 정서와 행동을 보다 적응적으로 바꾸도록 하며 나아가 삶의 전반을 변화시키도록 한다. 2) ABCDE 모델  - 엘리스는 인간의 비합리적 신념이 부적응적 정서와 행동에 미치는 과정을 ABCDE 과정으로 설명하였다.  ① A(Active event, 선행사건) :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사건을 의미한다.  ② B(Belief system, 신념체계) : 선행사건이나 행위 등 환경적 자..

[인지행동이론] 4. 콜버그(Lawrence Kohlberrg)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이론의 배경 및 특징  ① 콜버그는 도덕적 딜레마의 가상적 상황을 연구하여, 피아제가 제시한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내용을 청소년기와 성인기까지 확장하여 3개 수준 6단계로 제시하였다.   ②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 발달에 있어 판단의 결과보다는 판단의 논리에 관심을 갖는 것으로 논리의 유사성을 근거로 도덕성 발달 수준을 구분하였다.  ③ 콜버그의 이론은 피아제의 이론과 같이 10세 정도까지는 전인습적 수준에 머물다가, 이후 점차 타인의 의견과 행위에 대한 상황 파악을 고려해 판단하기 시작하여 13세 경에는 인습적 수준으로까지 발달하게 된다.  ④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에 속한 인간은 추상적 사고의 발달과 더불어 후인습적 수준으로까지 도덕성이 발달하게 된다. 즉, 보다 차원이..

[인지행동이론] 3.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인간관  ① 인간은 매우 주관적인 존재로, 개인의 정서, 사고, 행동은 개인이 현실세계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② 인간의 감정과 행동은 인지 혹은 사고에 의해 통제될 수 있다. ③ 인간은 변화하고 성장하는 존재이다.(비결정론적 관점)  ④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능동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⑤ 인간은 미래지향적 존재로 인간의 성격은 현실세계를 수용하고 해석하는 방식이 달라지면 그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인지 변화는 정서 변화와 행동 변화에도 영향을 미친다. 2) 인지와 도식  - 인지란 인식이 외부 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지각과 인식능력을 의미한다. 의식, 지각, 사고의 작용, 학습, 개념화 등 모든 정신적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 도식은 인간..

[인지행동이론] 1. 스키너(Burrhus Frederic Skinner)의 행동주의이론

1) 이론의 주요 초점  ① 인간의 내적인 동기와 욕구, 지각에 초점을 두기보다 구체적으로 관찰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둔다. 자극변수가 조작되고 그 조작에 의해 반응이 예측될 수 있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인간의 본성을 연구하였다.  ②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한다. 학습을 통해 지식과 언어를 습득하고,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며 다양한 감정을 경험한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2) 인간관  ① 인간의 행동은 내적 동기나 욕구보다 외적인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  ② 인간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은 환경으로, 환경의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고 행동의 결과인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환경론적 인간관)  ③ 인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