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a story : 나 그리고 세상/4. MBTI 이야기

[MBTI] 14. INFP : 잔다르크형.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

고려로드[coreaLord] 2024. 11. 27. 01:54

 

 

[성격유형] : 외향적 직관을 지닌 내향적 감정

 

마음이 따뜻하나 상대방을 잘 알게 될 때까지 그 마음을 잘 표현하지 않는다.

조용하며, 자신과 관련된 사람이나 일에 대해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하다.

또한 자신이 지향하는 이상에 대해서는 정열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자신이 지닌 내적 성실과 이상, 깊은 감정과 부드러운 마음을 좀처럼 표현하지 않지만 조용하게 생활 속에서 묻어난다.

이해심 많고 적응력이 좋으며, 대체로 관대하고 개방적이다.

그러나 내적 신념이 위협 당하면 한 치의 양보도 없다.

남을 지배하거나 좋은 인상을 주고자 하는 경향이 거의 없다.

어떤 일에 깊은 관심을 가질 때 완벽주의로 나가는 경향이 있다.

노동의 대가를 넘어서 자신이 하는 일에 의미를 찾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인간을 이해하고 인간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기 원한다.

 

[진로 및 업무 스타일]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통찰력과 긴 안목으로 앞을 내다본다.

이들은 심리학, 상담, 문학, 과학, 예술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많은 INFP 유형은 책과 언어에 관심을 갖고 있고, 표현에 있어서 뛰어난 작가가 될 수 있는 천재성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그들이 열성을 가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설득력 있고 독창적일 수 있으며, 그들의 열성은 조용하지만 깊이 자리 잡고 있다.

자신의 신념에 맞는 일이어야 몰두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때로는 지나치게 일을 벌려 놓기 때문에, 자신의 이상과 자신이 실제로 성취한 것의 차이점을 발견할 때 필요 이상으로 자신을 부적당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이상과 현실이 안고 있는 실제 상황을 고려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너무 많은 사람을 동시에 만족 시키고자 하는 부담에서 벗어나려는 노력과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는 태도가 때로는 필요하다.

 

[심리적 기능]

 

주기능은 감정(F), 부기능은 직관(N), 열등기능은 사고(T)이다.

이들의 주기능은 감정기능이며, 이상을 표현하기 위해직관기능을 이용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을 계속 꿈꾸기만 할 뿐, 실제적인 성취는 극히 적을 수 있다.

만약 그들의 이상을 표현할 수단을 찾지 못한다면, 삶과 자신에 대한 신념이 줄어들면서 너무 민감해지고 감정이 쉽게 상한다.

이들의 주요 관심은 현재 확실히 알려진 것보다는 그 이상의 가능성을 추구하는데 있다.

이들의감정기능은 노력하는데 에너지가 되기 때문에, 이들이 신념을 가지고 있는 업무에서는 두 배의 능력을 발휘한다.